4.15 총선을 계기로 '정치적 연금'에서풀려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정치행보'를 서서히 재개하는 느낌이다.


물론 총선 직전 노 대통령이 직접 예고한 사안이긴 하나 아직은 헌법재판소의탄핵심판 결정을 앞두고 있는 다소 민감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정가의 주목을 받고있다.


이미 노 대통령은 대통령 경제특보인 김혁규(金爀珪) 전 경남지사를 16일 만난데 이어 17일에는 김원기(金元基) 대통령 정치특보, 문희상(文喜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유인태(柳寅泰) 전 정무수석 등 최측근 인사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했다.


그에 앞서 노 대통령은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국회 입성에 성공한 조경태(趙慶泰.사하을) 당선자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했다.

고향인 경남 김해에서 나란히 당선된김맹곤(金孟坤), 최철국(崔喆國) 당선자에게는 부인 권양숙(權良淑) 여사를 통해 축하의 뜻을 전했다.


노 대통령은 이번주에도 열린우리당 인사들을 꾸준히 접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는 정동영(鄭東泳) 의장도 포함돼 있다는 설이 있으나, 청와대측은"아직 공식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고 밝히고 있다.


아무튼 노 대통령이 총선이후 지속적으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는 지역주의 청산이라는데 별 이론이 없다.


노 대통령은 김혁규 전지사를 만났을 때도, 김원기 고문 등 최측근 3인방을 면담했을 때도, 조경태 당선자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도 수미일관하게 지역주의 청산문제에 큰 관심을 표시했다.


노 대통령은 비록 우리당 후보가 영남지역에서 4명 밖에 당선하지 못했지만 득표율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진 사실에 주목하며 비교적 만족감을 표시했다는 후문이다.


비록 지역주의의 높은 벽을 완전히 허물지는 못했지만, 이번 총선을 통해 그 토대는 충분히 마련한 만큼 앞으로 임기동안 그런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지역주의를 완전히 타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런 일련의 흐름을 감안하면 노 대통령이 복권될 경우 지역주의 청산에 진력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가능해진다.


일각에서 이번 총선에서 경남지역을 책임진 김혁규 전 경남지사와 지역주의 벽을 넘지 못하고 고배를 마신 김두관(金斗官) 전 행자부장관, 대구시 선대위원장을맡았던 이강철(李康哲) 위원장 등의 중용이 거론되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아울러 여권 주변에서는 총선직전 시간에 쫓겨 졸속에 그친 선거법 등 정치관계법의 개정에도 적극성을 보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적지않다.


틈나는대로 정치권 인사뿐 아니라 사회원로와 각계 전문가, 교수 등 정책자문그룹을 두루 만나 구상을 가다듬을 것이라는 관측이 그래서 나온다.


우리당의 한 중진의원은 노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대해 "앞으로 노 대통령의 정치적 보폭이 넓어지지 않겠느냐"고 예측했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여러 인사들을만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생각을 정리해 나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비록 헌재의 심판절차가 진행중이나 노 대통령이 새 내각 진용 구축과 당정관계설정, 2기 국정운영 방향 등 `큰 그림' 그리기를 본격화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실제 문희상 전 비서실장 등 측근 3인방은 17일 낮 회동때 노 대통령에게 상생의 정치를 평가하면서 노 대통령이 여야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 협조를 구하거나아니면 대통령이 직접 국회나 여야 당사를 방문하는 `열린 정치'를 건의한 것으로확인돼 노 대통령이 정치적 행보를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고형규기자 cbr@yna.co.kr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