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노무현 대선후보와 한화갑 대표가 29일 오전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후보.대표 역할분담 등 향후 대선정국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


[盧후보 정계개편 '공론화' 추진]


노무현(盧武鉉) 민주당 대통령후보는 29일 정계개편과 관련, "지역구도가 반드시 정책구도로 재편되는 게 한국정치의 가장 큰 과제"라고 강조하고 "그러나 실행과정에선 내가 나서 무리하게 추진할 때 인위적정계개편이나 의원빼오기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이 변화된 상황을 이해하도록 설득하고 정치인들에게 제안할 것"이라고 선(先) 공론화 방침을 밝혔다.


노 후보는 이날 SBS, MBC, CBS 등 라디오방송에 출연, 자신이 주창하는 `신민주대연합'의 구체적인 대상을 묻는 질문에 "무리하게 특정인 영입을 추진해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여당뿐 아니라 야당에서도 자발적으로 공감대가 넓혀지고 자연스럽게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집권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 주변문제 처리방향에 대해 노 후보는 "나는 민주세력의 적자를 자처한다"며 "공.사를 구별해나가지 않으면 구습을 고쳐나갈 수 없으므로 원칙은 원칙대로 적용할 수밖에 없으나 검찰이 열심히 수사하고 있기 때문에그런 문제를 다음 정권으로 넘기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회 문화관광위에서 야당의원들이 언론관련 발언 파문과 관련, 자신의 증인채택 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노 후보는 "얼마든지 출석할 용의가 있다"고 전제하고"그러나 내가 출석하면 사실로 볼만한 근거가 없는 말로 증인을 채택한 국회의원들이 대단히 희화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후보는 이어 "나는 언론을 공격해온 게 아니라 언론의 부당한 공격에 저항해온 것"이라며 "과거에 대해선 (일부 언론의) 사과없이도 화해할 수 있으나, 앞으로는 없는 사실을 만들거나 침소봉대해 악의적으로 공격하는 일은 없다는 약속을 해야화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화갑(韓和甲)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노 후보는 "대통령후보는 정부대표가 되려는 것이고 당무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해서 당대표와 분리돼 있다"며 "한 대표는당을 책임진 것이고 나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이상은 하지 않을 것이며 지방선거후 대선기구를 만들 때는 내가 주도하게 된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khg@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전승현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