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일 북한상선의 제주해협 및 북방한계선(NLL) 침범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이번 북한선박의 제주해협 통과를 계기로 냉전적 사고에서 벗어나 남북한 상선통항의 제도화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남북간의 '사전교감설'과 정부의 '묵인의혹'까지 제기하고 나서 논쟁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최병렬 부총재는 이날 국회 정당대표 연설을 통해 "북한의 명백한 도발행위에 대해 우리정부가 국가안보와 주권을 포기한 사실에 분노와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오 총무는 당3역 간담회에서 "남북한 당국이 국내문제를 잠재우기 위한 국면돌파의 수단으로 이번 사태를 이용한다는 의혹이 있다"며 색깔론을 제기했다.


자민련 이양희 총장도 국회 대표연설에서 "우리 해군은 북한 상선의 위용에 짓눌려 이를 저지하지 못하고 주권수호를 포기했다"면서 한나라당을 거들었다.


반면 민주당 이낙연 제1정조위원장은 "북한 선박이 우리의 검문에 순순히 응했고 쌀, 소금, 석탄만을 싣고 있었으므로 군사적 대응은 부적절했다"면서 "이번 북한선박의 제주해협 통과는 남북상선간 통항을 제도화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용학 대변인도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남북 당국간에 협의를 거쳐 6.15 남북 공동선언에 따라 바람직한 방향으로 풀어가야 한다"면서 "이를 안보 전반의 문제인 것으로 확대하거나 냉전적 시각에서 바라봐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김동욱.윤기동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