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은 초·재선 의원들이 제기한 당정쇄신 요구와 함께 인적청산 대상을 둘러싸고 격론을 벌였다.

당 소속 의원 및 일부 원외지구당 위원장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은 4·26 재보선 참패,의보재정파탄,안동수 전 장관 파문 등에 따른 위기감을 공유한후 당정쇄신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당정쇄신의 폭과 시기에 대해선 시각이 첨예하게 갈렸으며,특히 인적쇄신의 대상과 관련해 소장파와 중진간은 물론 소장파 의원들간에도 입장차가 커 진통을 겪었다.

성명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초·재선 의원과 개혁적 중진들은 위기상황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시스템 개선 및 당·정·청와대의 전면쇄신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원들은 인사쇄신 대상을 거명하는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종걸 장영달 의원은 "쇄신 대상을 구체화하면 싸움이 벌어진다"고 했고,천정배 의원도 "특정인의 이름이 거명돼 워크숍이 난장판이 되는 상황이 벌어져서는 안된다"며 감정대응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이윤수 김태홍 의원 등 일부 강경파 의원들이 김중권 대표,권노갑 전 최고위원,박지원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이해찬 당 정책위의장 등 청산대상을 구체적으로 거론하자 일부 보수적 중진들과 동교동계 의원들이 발끈해 한동안 설전과 고함이 이어졌다.

이훈평 의원은 "모이지도 말하지도 말라는 것이 지금까지 동교동계의 입장이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고,윤철상 의원,김태랑 경남도지부장 등 권노갑 전 최고위원의 측근들은 "무슨 근거로 그같은 주장을 하느냐"며 거칠게 반박했다.

김방림 전갑길 조재환 의원 등도 "인적쇄신을 할 경우 당한 사람들이 가만 있겠느냐"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으며,이협 김태식 의원 등은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이에앞서 김중권 대표 등 당수뇌부는 4역회의를 열어 "변화의 필요성에는 모두가 인식을 같이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제기된 모든 문제를 1백% 관철시키려는 자세는 지양돼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은 이날 워크숍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취합,김중권 대표가 6월1일 김대중 대통령에게 단독 보고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김병일·윤기동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