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는 25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가진 뒤 "재계와 중소상공인 벤처기업인들과의 긴밀한 대화를 통해 기업활동을 최대한 뒷받침하는 등 경제회생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7개항에 합의했다.

두 사람은 이 합의문에서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고 국정개혁의 내실을 다지며 경제재도약을 이룩하는데 긴요한 정국안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융 기업 공공 노사 4대 부문의 상시개혁 체제를 유지하면서 정보화산업 등 신기술과 전통산업의 접목을 통한 지식기반 경제의 창달에 노력한다"고 다짐했다.

두 사람은 이와 함께 "앞으로 중산층과 서민,농어민,영세 자영업자들의 생활향상을 위해 세제개편,물가안정,중소 벤처기업 육성,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인력개발 등 생산적 복지시책을 내실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관계와 관련,두 사람은 "대북포용정책이 민족의 화해와 협력 그리고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을 이룩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점을 거듭 확인한 뒤 "굳건한 국가안보의 확보를 위해 대북포용정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두 사람은 민주당과 자민련이 상호 존중의 입장에서 공동정권의 사명을 완수하며 ''국민의 정부''가 인권국가로의 발전 및 경제재도약의 튼튼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