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안동수 전 법무장관의 전격 경질을 계기로 현 정부의 인사정책이 새삼 도마위에 올랐다.

여권 내부에서 안 전 장관 추천인사에 대한 ''문책론''과 함께 ''인재풀(고급두뇌집단) 한계론''이 강하게 제기됐기 때문이다.

◇추천인사 문책론=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에게 안 전 장관을 천거,결과적으로 현 정권에 엄청난 부담을 안겨줬다는게 그 골자다.

한 개혁파 의원은 "옛날 같으면 추천인사를 역모로 친국을 해야 할 사안"이라고 극언까지 했다.

그러나 정작 ''누가 추천했느냐''는 대목에서는 청와대,민주당,국정원이 서로 발뺌을 하고있다.

이와 관련,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안 전 장관을 당에서 추천했다면 김중권 대표밖에 없는데 김 대표는 추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내 일부 의원들은 구체적으로 P,S씨 등 당밖에 있는 여권 핵심인사들을 겨냥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특히 이같은 문책론은 대통령 주변의 극소수 핵심인사들이 비선조직을 활용,''인사권''을 좌지우지 하고 있다는 비판론과 맞물려 있어 상당기간 논란거리가 될 전망이다.

◇인재풀 한계론=이인제 최고위원은 이날 고려대 언론대학원 특강을 통해 "대통령이 바뀌어도 정책을 제대로 펼 수 있는 ''인재풀''이 없다"면서 "역대 정권을 계속해서 뒷받침해온 관료 엘리트들이 정권이 바뀔때마다 수사만 바꾼 채 정치를 해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과학적 개혁적인 정부운영을 위해선 새로운 두뇌집단 건설이 우리의 시급한 정치개혁 과제"라고 강조했다.

현정부의 인재확보 전략이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비판론은 자연 당정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비화되고 있다.

조순형 의원은 "당과 정부및 청와대의 대통령 보좌기능에 총체적 문제가 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공격했고,일부 소장파 의원들도 "장관 경질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런 인사를 가능케한 여권 시스템과 인물군을 대폭 쇄신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현정부 들어서 임기를 채 두달도 채우지 못하고 낙마한 장관만 5명에 이른 것은 인사 시스템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는 것이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