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안동수 법무장관의 전격 경질을 계기로 현 정부의 인사정책이 새삼 도마위에 올랐다.

여권 내부에서 안 장관 추천인사에 대한 ''문책론''과 함께 ''인재풀(고급두뇌집단) 한계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천인사 문책론=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에게 안 장관을 천거,결과적으로 현 정권에 엄청난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는게 그 골자다.

일부 의원들은 구체적으로 P,S씨 등 여권 핵심인사들을 겨냥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이날 "안 장관의 추천은 당과는 관계없다"고 강조하고 "대통령의 판단을 흐리게 한 사람도 반드시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같은 문책론은 대통령 주변의 극소수 핵심인사들이 비선조직을 활용,''인사권''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비판론과 맞물려 있어 상당기간 논란거리가 될 전망이다.

◇인재풀 한계론=이인제 최고위원은 이날 고려대 언론대학원 특강을 통해 "대통령이 바뀌어도 정책을 제대로 펼 수 있는 ''인재풀''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비판론은 자연 당정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어지고 있다.

조순형 의원은 "당과 정부 및 청와대의 대통령 보좌기능에 총체적 문제가 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공격했고,일부 소장파 의원들도 "장관 경질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런 인사를 가능케 한 여권 시스템과 인물군을 대폭 쇄신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