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은 9일 미 국무부의 리처드 아미티지 부장관과 제임스 켈리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이 방한함에 따라 대북정책에 대한 본격조율에 착수했다.

아미티지 일행은 이날 도착 직후 청와대로 김대중 대통령을 예방한데 이어 한승수 외교통상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중간평가와 지난 1일 조지 부시 대통령이 천명한 미사일방어(MD)체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대통령은 EU 대표단의 방북결과를 전하며 북한이 대북정책 검토를 기다리고 있음을 상기시킨뒤 조속한 시일내 북미대화가 재개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정부는 또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2003년까지 유예" 선언이 지난 1994년 맺은 제네바합의를 염두에 둔 것임을 지적하며 북한의 핵개발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이 합의가 준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측은 "대북정책 재검토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제네바 합의를 준수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북측의 미사일 계속 수출 방침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핵 투명성등에 대한 검증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사일 방어체제와 관련,미국측은 MD가 북한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미국과 동맹국의 방어를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한국측은 지난 1일 김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의 전화통화에서 밝힌대로 "새로운 국제안보상황에 맞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양국은 일본을 포함한 3자간 대북정책 조율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달말께 워싱턴에서 "한.미.일 3자 대북정책조정그룹회의(TCOG)"를 열기로 합의했다.

한편,아미티지 일행은 10일에는 김동신 국방,임동원 통일장관등 정부 고위관계자들과 만나 대북정책을 논의한뒤 오후에는 임성준 차관보등 외교부 관계자들과 원탁회의를 갖고 MD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아미티지 일행에는 리처드 팔켄라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비확산담당 보좌관,케빈 칠턴 공군 준장,리자 보너 국무부 부장관 특별보좌관 등이 동행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