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8일 일본에 전달한 역사교과서 수정요구안은 표현상의 부분적인 왜곡뿐 아니라 한국사를 폄하하거나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에 대한 책임을 회피·전가하는 ''잘못된 역사인식(사관)''을 바로 잡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정요구안 35개 항목 가운데 25개 항목이 극우단체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새모임)''이 펴낸 후소샤(扶桑社) 책을 겨냥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 책은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설''을 근거로 한국사를 폄하,백제 신라 등이 일본에 조공을 했다거나 조선이 중국의 복속국이었다고 표현하고 있다.

강제병합에 대해서도 ''일부에서 수용의 목소리도 있었다''고 기술하고 ''조선의 개국후 근대화를 돕기 위해 군제개혁을 지원했다''고 주장하는 등 객관적 역사 사실을 왜곡했다고 수정요구안은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피해국을 모독하는 가학사관(加虐史觀)"이라고 비판하고 왜곡된 표현을 삭제하고 강제침략행위 등 축소·은폐시킨 내용을 명확히 기술하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특히 "군대위안부 문제는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가혹행위의 상징"이라고 지적하고 "''이같은 역사의 진실을 피하는 일 없이 역사교육을 통해 똑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지난 1993년 일본 관방장관 담화에 입각해 반드시 교과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