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이반된 민심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7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최고위원 워크샵을 열고 민심수습을 위한 민생.경제 안정화 방안과 정국대처, 대야관계 등 향후 정국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4시간 넘게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주요 경제현안에 대한 여권의 결단력 부족과 당의 역할부재를 지적하는 자성론도 제기됐다.

<>정국대처=시스템에 의한 국정운영과 새로운 개혁의 추진 보다는 마무리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쪽에 무게가 실렸다.

한화갑 최고위원은 "지난 3년간 사업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제부터 우리가 할일을 마련해야 한다"며 "당의 정책기능 강화를 통해 정부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최고위원도 "새로운 일을 벌이기 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철저하고 완벽하게 매듭지어야 한다"고 공감을 표했다.

몇몇 최고위원은 국정운영시스템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청와대와 당정이 서로 협조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에 의해 국정이 운영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김기재 최고위원은 "대통령에게 "시중민심"이 제대로 전달돼야 한다"며 "당이 최일선에서 파악한 민심을 토대로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무영 경찰청장의 경질문제 등 현안을 놓고는 최고위원들간에 논란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모 최고위원은 민심수습을 위해 이 청장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으나 다른 최고위원은 "국민을 위해 공권력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맞섰다.

또 총리경질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잇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야관계=여야관계의 새로운 정립에 초점이 맞춰졌다.

정대철 최고위원은 "여야간 햇볕정책이 필요하다"고 했고, 다른 최고위원도 "정치가 잘못돼가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 만큼 큰 방향에서 정치복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창기자 leejc@hankyj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