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란 페르손 스웨덴 총리 및 EU 대표단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3일 오전 회담과 오찬을 겸한 확대회의 등 모두 5시간에 걸쳐 자리를 같이했다.

양 정상은 이 자리에서 북한 핵미사일 및 인권,그리고 북.EU수교 등 광범위한 현안을 논의했으나,상당 시간이 한반도 평화와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할애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반도 화해협력 지속=EU 대표단은 지난해 6.15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의 역사적인 화해협력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이 정책이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도 6.15 공동선언을 남측과 함께 작성한 만큼 책임을 지고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페르손 총리가 기자회견을 통해 전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 답방과 2차 정상회담과 관련, "지난해 6.15 선언에서 약속한 만큼 언젠가는 서울을 방문하겠다"면서도 구체적 시기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비에르 솔라나 EU 대외문제 담당 최고대표가 말했다.

이에 대해 페르손 총리는 "김 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있고 미국의 대북정책이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사실을 감안할때 현재로선 서울 답방을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북한 미사일 문제=페르손 총리는 EU와의 관계 개선뿐 아니라 북.미간 관계개선의 핵심고리로 미사일 발사 및 기술수출 금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기구에 의한 사찰을 허용하는 등 현상의 투명성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2003년까지 미사일 시험발사 유예선언을 지킬 것이며 그 기간동안 우리는 기다리며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미국의 대북정책 점검이 강경기조로 이어지는데 우려를 표명했고,페르손 총리는 "정책점검이 정책의 반전(reverse)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북측의 성의있는 대화의지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협력=EU 대표단은 북한의 식량난 이후 식량과 의약품 등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북한의 경제구조 개선을 돕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기술과 아이디어 제공뿐 아니라 언어.기술교육 등에도 관심을 보였다.

이와 관련 EU는 북한의 경제체제(framework)의 정비,투명한 경제,자유경쟁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북한은 EU와의 다양한 협력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EU의 조건들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페르손 총리는 "북한이 지난해와 올해의 경제를 크게 걱정하고 있었다"고 말해 북한 지도부가 경제사정이 크게 호전되지 않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평양=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