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한반도 강제병합 및 황민화 정책 등 근대사 부문의 왜곡 및 군대위안부 축소.누락 등을 중심으로 총 40개 안팎의 항목을 재수정 할 것을 일본정부에 요구키로 했다.

정부는 30일 오후 김상권 교육부차관 주재로 일본교과서 왜곡 정부대책반과 민간 자문위원회가 참여하는 전체회의를 열어 일본정부에 전달할 재수정 요구안을 최종 심의, 이같이 확정했다.

정부는 이와함께 교과서 재수정을 관철하기 위해 대일 문화개방 연기,한·일 군사훈련 연기 등 외교대응책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승수 외교장관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확정된 정부 재수정 요구안을 2일께 김대중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빠르면 금주중 데라다 데루스케(寺田輝介)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전달할 방침이다.

이날 확정된 재수정 요구안은 A4용지 1백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으로 <>임나일본부설의 기정사실화 <>관동대지진 사망자 수 삭제 <>태평양전쟁 정당화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우익교과서 외에도 기존 7종의 교과서 축소, 누락기술에 대한 재수정도 함께 요구키로 했다.

정부는 일본측의 반응을 지켜보며 단계적 대응책을 추진하는 한편 오는 24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외무장관 회담 때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할 예정이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