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30일 두차례 연기 끝에 밤 늦게 본회의를 열어 첫 안건인 인권법을 순조롭게 처리했다.

민주당(1백15석)과 자민련(20석),민국당(2석) 등 여 3당 의원들이 완벽한 공조를 과시,찬성 1백37 반대 1백33 기권 3으로 법안을 가결 시켰다.

여3당 정책연합후 첫 여야 표대결에서 여당측이 일단 완승을 거둔 것이다.

그러나 곧이어 진행된 총리·행자부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한나라당 의원들 대부분은 투표에 참여한 반면 자민련 의원 20명 전원과 79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표결에 불참한 것.

이에 한나라당 의원 30여명이 단상으로 몰려가 "투표하지 않은 의원들의 명단을 호명하라"고 이만섭 국회의장에게 강력히 요구했으나 "기권의 자유도 있다"며 이 의장이 이를 거부해 본회의장은 여야 의원들간 삿대질과 고함이 난무하는 난장판으로 변했다.

이후 이 의장은 30분간 의원들에게 투표를 종용하다가 결국 밤 10시45분께 투표 종료를 선언했다.

그리고 11시50분께 이만섭 국회의장은 산회를 선포,한나라당이 제출한 총리·행자부 장관 해임건의안은 개표조차 못한채 사실상 자동 폐기됐다.

국회는 투표함과 명패함은 봉인해 보관키로 했다.

이에따라 다음 안건인 부패방지법도 처리되지 못하고 다음 회기로 이전 됐다.

이에앞서 여야는 총무회담을 통해 인권위법-해임건의안-부패방지법의 순으로 안건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때문에 여야는 표결에 대비,내부 점검을 하는 등 하루종일 긴박하게 움직였다.

특히 한나라당은 여당이 투표과정에서 행할 ''변칙행위''를 막기 위해 지도부의 지침에 순발력있게 따를 수 있도록 만반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