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항 원사 병역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국방부 검찰단과 검찰은 30일 도피기간중에 박씨를 만난 전·현직 군 동료 5∼6명과 주변 여성 등 10여명을 소환,도피 지원여부 등을 조사했다.

검·군은 박씨의 잠적으로 수사가 잠정중단됐던 24건의 병역비리 사건과 박씨가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80∼1백40여개의 사건에 대해서도 자료정리가 끝나는 대로 본격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서영득 국방부 검찰단장은 이날 "박 원사로부터 6천만원을 투자받았으며 도피중 만나기도 했던 환경폐기물업체 M사 대표 이모(55·여)씨에 대해 출국금지 요청을 한 뒤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군은 또 1998년 1차 병역비리 수사 때 박씨에게 1억7천만원을 주고 12건의 병역면제를 청탁한 것으로 조사된 원용수 준위를 이르면 1일 소환,대질신문을 벌일 계획이다.

군 당국은 이밖에 부정한 방법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병역의무자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에 관계없이 전원 소환조사한 뒤 재신검을 거쳐 현역으로 입영시키기로 했다.

특히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병역비리가 드러나면 공소시효 및 금품수수 여부와 상관없이 ''법적 테두리내에서''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지검 특수1부는 박씨의 도피를 도와준 혐의를 받고 있는 탤런트 출신 김모씨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구속 수감했다.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