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1일 "한국정부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후지무라 마사야( 촌 정재)일한경제협회 회장을 비롯한 제33차 한일-일한 경제협회의 일본측 참석자 16명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통령은 "역사인식문제는 과거 문제이기는 하지만 한일 양국 국민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근본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일본정부가 역사교과서 채택과정이나 수정과정을 통해 원만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김 대통령은 "이번 일본 역사교과서 검증문제는 지난 98년 한일정상회담 공동선언의 정신에 비추어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한국국민들은 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일본의 양식있는 사람들이 양국국민간의 친선이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고 "아시아국가와 일본은 서로 좋은 관계를 맺고 상호신뢰하고 존경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일본뿐만아니라 아시아 평화를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98년10월8일 한일 양국정상회담이 끝난뒤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파트너쉽 공동선언"은 "오부치 일본총리는 일본이 과거 한때 식민지 지배로 인해 한국국민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안겨주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이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 사죄했다"고 명시했다.

또 "양국정상은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양국 국민,특히 젊은 세대가 역사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야 한다"고 선언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