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정부가 다양한 채널을 동원,일본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무기력한 대응을 강하게 질타한 정치권과 여론에 밀린 인상은 짙으나 주일 대사 소환 등 비교적 강경책을 동원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9일 최상용 주일대사를 일시 소환하면서도 언제 다시 일본에 돌아갈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공식적으로는 "업무협의차" 일시 귀국했다고 발표했지만 돌아갈 시기를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일본측에 강한 유감의 뜻을 전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사태가 한일관계의 근간을 흔들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으며 효과적 방안이 있다면 채택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앞으로도 강경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국제사회를 통한 일본 압박작전도 본격화 됐다.

정부는 10일 유엔 인권위원회 여성인권문제 토의에 참석,일본 역사교과서의 군대위안부 기술 삭제와 사실 왜곡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일본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요구키로 했다.

나아가 일본의 식민지배 시절 가혹행위,강제징용 및 한국인 노동자 강제노동 동원행위에 대한 일본의 왜곡문제도 각종 외교경로를 통해 국제 문제화 하기로 했다.

한.중 공동대처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한승수 외교통상부 장관과 여야 정치인은 이날 서울을 방문한 다이빙궈(대병국)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 만나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공동대처 방안을 집중 협의했다.

한.중.일 시민단체(NGO) 연대를 통한 교과서 채택 저지운동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같은 정부방침은 중국 베트남등 아시아 우방국가는 물론 일본측의 역사왜곡에 비판적 입장을 가진 유럽과 연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을 노리고 있는 일본을 압박하기위한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 장관은 지난 6일 국회답변에서 "일본의 유엔상임이사국 진출문제에 대한 중국과의 공동대응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남북한과 미국 프랑스등 14개 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국 런던에서 열린 유럽한국학회 학술회의는 지난 8일 폐회식에서 "일본 교과서의 한국역사 왜곡에 깊이 우려한다"는 내용의 발표문을 채택하는등 일본에 대한 국제적 비난도 높아지고 있는 것도 정부의 입장선회에 한몫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