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국정전반을 ''성한 곳이 없는 위기''로 규정한후 교육, 민생과 경제, 남북관계 등 국정 각 분야의 ''혼선''에 대한 비판과 함께 대안을 제시했다.

이 총재는 그러나 이전 연설과 달리 개헌론 및 정계개편 등 정치현안에 대해선 일절 언급을 하지 않았다.

<> 의약분업 원점에서 재검토 =의약분업과 의료보험 통합에 대해선 ''국민 우선의 원칙''에 따라 원점에서 재검토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약분업과 보험통합은 조금도 건드리지 않겠다는 (정부의) 고집스런 태도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게 이 총재의 진단이다.

의보재정 파탄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도 이런 맥락에서 제기됐다.

이와함께 국민과 이해당사자, 정책당국이 모두 참여하는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국민토론회''를 여야 공동으로 열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교육 백년대계 세워야 =공교육의 정상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적시했다.

이를 위해 "공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교육 백년대계를 준비하기 위해 중립적, 전문적 기구로서 ''21세기 국가교육위원회''를 상설화하자"고 제안했다.

이 기구를 통해 교육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 서민경제 특단대책 촉구 =이 총재는 "가계부채가 3백조원에 이르고, 수많은 신용자와 개인파산자가 턱없이 높은 이자의 사금융에 시달리고 있다"며 개인파산자의 경제적 갱생을 도모하기 위해 파산제도의 개정을 주장했다.

또 지방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지방건설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SOC투자 확대 △중소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책 마련 등을 시급한 과제로 제시했다.

<> 남북관계 =이 총재는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신뢰를 구축해 나가되 ''믿되 검증하라''는 말처럼 철저하게 검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를 풀어가는데 가장 효과적 수단은 한.미공조이며 햇볕정책에 대한 지지확보가 우리 외교의 유일한 목표인 것처럼 행동하는 근시안적 시각에서 벗어나라"고 충고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