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 개각''은 막판까지 ''철통 보안''이 유지됐다.

지난 25일 밤 늦게야 ''26일 개각'' 쪽으로 방침이 정리됐으나 후임 인선 내용은 발표 직전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대부분 후임자에 대한 통보도 25일 밤 늦게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3당 정책연합 차원에서 입각한 민국당 한승수 외교통상부장관도 그날 저녁에야 통보를 받았고 민주당 김중권 대표는 김영환 대변인의 과기부장관 낙점 사실을 26일 아침까지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당초 이한동 총리와 함께 유임될 것으로 알려졌던 임동원 국정원장의 이동은 ''깜짝 인사''의 대표적 사례다.

''이중 지퍼''로 통하는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새벽까지 귀가하지 않은 채 시내 모처에 머물며 기자들을 따돌렸다.

김 대통령은 지난주말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정원 민주당 등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보고받은 각종 개각 관련 자료를 토대로 구상을 마무리한 뒤 지난 25일 오후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와의 조율을 거쳐 저녁께 인선안을 최종 확정했다는 후문이다.

김 대통령은 한 청와대 비서실장을 김 명예총재에게 보내 입각대상 자민련 의원들에 대한 최종 조율작업을 펼쳤으며 이 과정에서 자민련 현역의원 입각폭이 당초 2명에서 3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덕분에 민주당 인사들의 입각폭도 확대돼 김영환 과기부 장관 이외에 김덕배 중소기업특위위원장도 장관급에 발탁됐다는 전문이다.

또 이근식 행자부장관은 부산.경남(PK) 출신인 박재규 통일, 노무현 해양수산장관이 탈락된데 대한 지역안배 차원에서 기용됐다고.

김 대통령은 한때 남궁진 정무수석을 행정자치부 장관에 발탁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청와대 비서진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유임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재 정책기획수석과 최규학 복지노동수석은 본인들이 사의를 표명해 교체됐다.

박 대변인은 "최 수석은 모든 역량을 다했지만 의보재정 문제로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게 돼 스스로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표명했으며 김 수석은 개혁의 틀이 마무리됨에 따라 대학 강단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뜻을 피력해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영근.이재창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