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건설교통위는 13일 인천국제공항 국제회의센터에서 강동석 공항공사 사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오는 29일 개항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야당의원들은 항공기 중정비 시설 미비, 수화물처리 속도 지연 등 준비부족을 들어 개항을 연기할 것을 강력 주장했다.

한나라당 임인배 의원은 "수하물처리 능력이 시간당 4백여개로 설계용량인 시간당 6백개 수준에 크게 못미치고 있다"면서 "최악의 경우 공항운영 전체가 마비될 수 있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같은 당 안상수 의원 역시 "지난 98년 개항된 홍콩의 책랍콕 공항도 수하물 처리문제로 곤욕을 치렀다"면서 "중국 푸동공항처럼 몇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국제선을 이전할 의향은 없느냐"고 물었다.

민주당 이윤수 의원은 중정비시설의 2002년 이전과 관련, "정비가 비행기 이.착륙에서 제일의 조건인데 중정비할 수 없는 공항이 어떻게 개항될 수 있느냐"고 따졌다.

한나라당 도종이 김영일 권기술 의원 등도 "금년내로 중정비시설을 인천공항으로 옮겨야 한다"고 가세했다.

답변에 나선 강 사장은 "성수기(7~8월)에는 미국 등 일부노선의 체크인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면서도 "폭발물 감지장치인 CTX(단층촬영기)를 수동방식과 병행 운영하면 시간당 6백10개의 수화물 처리가 가능하며 체크인카운터 여유분 3개를 추가 가동할 경우 시간당 9백개의 수화물도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엔진탈착이나 기체의 사소한 결함은 인천공항에서도 정비가 가능하며 3천시간 운항후에 받도록 되어 있는 중정비는 김포나 김해공항에서 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