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제5차 남북장관급회담 개최 당일인 13일 아침 불참을 통보해옴에 따라 우리 정부는 대북정책 해법을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이번 회담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등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는 전략이 수포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 연기배경 =통일부는 북측의 불참통보에 대해 ''내부사정''으로만 추정할뿐 구체적인 사유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주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 부시 행정부가 대북 강경인식을 내비친 사실을 감안할때 북측이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시간벌기''에 나선 결과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남측이 ''포괄적 상호주의''와 ''한.미간 역할분담론''이라는 새로운 대북정책을 내세운 것도 북측의 불참 결정에 일조를 했다는 분석도 있다.

동시에 남한의 대미 외교자세에 대한 불만의 표시도 다분히 담겨 있는 듯하다.

그러나 북측이 전날 대표단 교체 가능성을 통보해와 전금진 단장 등의 건강 이상 때문일 수도 있다.

◇ 전망 =정부는 북측의 불참 통보로 이번 회담이 무산됐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남북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조심스레 내다보고 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대북 포용정책을 지속키로 합의했기 때문에 북측이 내부 입장조율을 마치고 본격적인 대화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성 전망을 담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지난해 남북정상회담도 하루 연기되지 않았느냐"며 "이 일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연기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