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2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대북정책 기조의 조정 여부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미국이 대북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만큼 외교안보팀의 교체등 근본적인 재점검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야당의 흠집내기''라고 반박하며 방미성과 홍보에 주력했다.

◇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총재단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을 불과 1주일 앞두고 국가미사일방어(NMD)체제 문제로 소동을 일으켜 국익을 손상한데 대해 경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통일외교안보팀의 재정비를 촉구했다.

이 총재는 특히 김대중 대통령이 제안한 ''포괄적 상호주의''와 관련, "일례로 ''무력도발 포기를 받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북한이 말로 약속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군사적 신뢰구축조치 및 전진 배치된 군사력의 감축 등 실질적인 위협 감소 조치가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원웅 의원은 "외교정책이 ''대미추종''에서 ''세력균형'' 노선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기존 대북정책이 흔들릴 경우 북한이 ''통미봉남(通美封南)'' 정책으로 변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우리 정부의 대북포용정책에 대한 미 부시 정부의 동의를 확인한 뜻깊은 자리였다는데 공감하고 앞으로 방미성과에 대한 국민 홍보에 힘쓰기로 했다.

또 "야당도 애국적인 관점에서 민족 우선의 정치를 펴나가야 한다"고 역공을 퍼부었다.

김영환 대변인은 "김 대통령이 한.미공조와 남북대화에 있어 우리의 주도적인 위치를 확인하고 미국의 재계 인사를 만나 실리를 도모하고 있는데 야당이 ''실패한 회담'' ''퍼주기식 대북정책'' 운운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고 비난했다.

김형배.김미리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