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중인 김대중 대통령은 8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백악관에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간의 "전통적 동맹관계"를 한층 심화시키고,대북정책과 통상문제 등에 대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키로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동아시아 및 한반도 정세,북한 동향및 대북정책 등을 논의,이같이 합의하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부시 대통령은 "미국 신행정부의 대북정책은 한국정부가 그동안 추진해온 정책과 일치한다"며 우리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한후 "한반도문제 해결에 관한한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은 또 <>북한의 핵 투명성 확보 <>94년 제네바합의 이행 <>개혁 개방과 관련한 북한의 태도변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미국이 추진중인 국가미사일방어(NMD)체제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 양국이 동맹관계로서 이 문제를 충분히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나라 정상은 이와함께 양국간 통상협력 관계의 "호혜적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김 대통령은 이에앞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과 조찬을 함께 하면서 양국 상호관심사를 논의했다.

파월 장관은 한반도문제와 관련,"미국의 대북정책은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것과 전적으로 일치한다"면서 "미국 정부는 김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고,함께 공조해 나가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양국 정상이 직접 만나 신뢰관계를 확립하고 대북정책등 제반문제에 관해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대북정책과 관련해 한미간 이견등 일부 우려를 완전 불식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정상회담이 부시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조기에 한미간 정책공조의 틀을 구축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