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강대강(强對强) 대결로 치닫고 있다.

여권은 민주당과 자민련,민국당간 ''3자연대''를 통해 야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고, 한나라당은 여권이 정계개편을 기도하고 있다며 지방규탄대회에 나서기로 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대통령 외유중 여야 대립이 극심했던 전례를 감안할 때 ''상생기조''가 다시 실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낳고 있다.

◇ 여권 =대화와 타협이라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3당연대''를 성사시켜 수의 우위를 앞세운 정면돌파쪽에 무게를 싣는 양상이다.

여권은 원내의석 과반수(1백37석)를 확보하면 각종 개혁입법 등 쟁점현안에 대해 표결처리도 불사한다는 전략이다.

민주당과 자민련이 DJP회동을 계기로 당2역회의와 사무총장 회담을 잇따라 갖는 등 양당공조에 힘쓰는 것도 이런 기류를 뒷받침한다.

민주당은 정계개편 추진을 부인하면서도 은근히 야당의 분열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대야(對野)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김영환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야당파괴 운운하는 것은 탈당가능성이 있는 의원들의 발을 묶고 당의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라며 "자꾸 ''허깨비''를 보는 것은 그 내부에 분열의 씨앗이 있기 때문으로 지역주의에 의존하는 정치를 하면 내부 분열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한나라당 =여권의 정계개편 및 야당파괴 음모에 맞서 대규모 ''규탄대회'' 및 ''국정보고대회''를 열어 대여(對與) 성토전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김기배 사무총장 주재로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는 오는 8일 여권의 정계개편 의혹 및 의원빼가기 음모에 대한 ''규탄대회''를 갖기로 결정했다.

17일에는 부산에서 소속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보고대회''를 개최, ''대여성토전''을 가속화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야당의원들에 대한 계좌추적이 참혹할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 더 진전되기 전에 이를 막아야 한다"며 대여 투쟁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또 탈당설에 대해서는 대상으로 거론된 몇몇 중부권 의원들로 하여금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해명토록 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예측가능한 정치를 펼쳐야 한다"며 "김 대통령이 직접 ''정계개편 포기''를 선언하라"고 주문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