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과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간의 만찬회동은 대북문제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고, "선거공조"를 명확히 한 자리였다.

두 사람은 지난 1월초 공동여당의 공조복원을 선언한 이후에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등 대북문제에 대해선 다른 "색깔"을 드러냈다.

그러나 이날 회동이 끝난 뒤 발표한 "공동발표문"에서 이에 대한 의구심을 말끔히 씻어냈다.

김 대통령의 대북포용정책에 대해서 한발 물러나 있던 김 명예총재가 적극 거들겠다고 공식 선언한 것이다.

엇그제까지만 해도 김 명예총재는 "김 국방위원장의 서울방문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왔었다.

이날 공동발표문은 이런 대북문제 "불일치"에 종지부를 찍었다.

두 사람은 "김 국방위원장의 답방이 가까운 시일내에 이뤄져 지난 시대의 군사적 대결구도를 청산하고 남북간 냉전구조를 타파하며 상호교류가 증대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4월 총선과정에서 빚어졌던 갈등도 일단은 봉합됐다.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공동정부를 출범시킨 상생공득의 정신으로 앞으로 실시하는 각종 선거에서 확고한 공조체제를 갖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올해 8월초에 있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내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연합공천을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명예총재는 이 부분의 중요성을 감안, "상생공득의 정신"을 직접 추가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눈에 띄는 것은 "국가발전과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치를 실현한다"고 선언한 점이다.

국민들이 여야간의 정쟁에 식상해 있는 상황에서 공동여당이 선언적이마나 "국정안정과 생산적 국회운영"을 약속한 것이다.

두 사람은 이와함께 지식기반경제로의 발전을 통해 세계 경제강국의 대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한다는데 합의했다.

초안단계에서 이 항목의 앞에 "4대 개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구절을 넣었으나 김 대통령이 "공동여당이 자신이 해온 일을 긍정평가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면서 삭제를 요청, 만찬 도중에 빠졌다고 자민련측이 밝혔다.

이날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국회에 계류중인 인권법과 반부패기본법 등 개혁법안과 국회법 개정안이 빠른 시일내에 통과되도록 공동 노력키로 했으나 보안법 개정에 대해선 "이심전심이었다"(자민련측 설명)고만 밝혔다.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얘기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

---------------------------------------------------------------

< 공동 발표문 >

1.생산적 국회운영으로 민생 안정
2.4대개혁 통한 경제강국 육성
3.확고한 안보에 기반한 남북관계 진전
4.김정일 위원장 답방 통한 남북 대결구도 청산
5.개혁입법의 조속 처리
6.법과 원칙이 존중되는 사회기풍 확립
7.각종 선거에서 확고한 공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