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주사제를 의약분업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약사법 개정안과 관련, 주사제 오.남용 방지를 위한 보완책을 마련한 뒤 다음달 9일께 처리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이상수 원내총무는 26일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에게 "개정안을 28일 본회의에 상정하려던 당초 계획을 바꿔 다음달 9일쯤 처리하자"고 제안했고 한나라당 정 총무는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지난 22일 국회 보건복지위를 통과한 약사법 개정안은 정부가 보완책을 제시할 때까지 법사위 법안심의와 본회의 처리가 일단 유보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정회의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따라 열어 개정안 처리를 논의했으나 당론을 결정해 통과시킨다는 원칙만 확정했을 뿐 주사제의 의약분업 제외 여부 등 핵심 사안에 대해서는 입장을 정하지 못했다.

당정협의에서 최선정 보건복지부장관은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전제로 주사제 오.남용 방지를 위한 보완책을 제시했다.

그러나 곧 이어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의약분업의 근본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방향에서 자민련과 공조한 뒤 주사제 제외 여부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하기로 해 앞서 열린 당정협의는 수포로 돌아갔다.

민주당은 27일 자민련이 참석한 가운데 보건복지부와 확대당정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키로 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