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국회 보건복지위를 통과한 약사법 개정안의 본회의 처리와 관련,의원 개개인의 판단에 맡겨 크로스보팅(자유투표)을 실시하려던 당초 방침을 바꿔 당론을 확정, 소속의원들에게 이를 따르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김중권 대표는 지난 24일 전남 해남.진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약사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주사제 포함 여부에 대해 확실한 당론을 정해 전략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6일 최선정 복지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론 결정 여부를 최종 확정한다.

당론의 내용과 관련, 민주당 정책관계자는 "약사법 개정안을 뒤집어 주사제를 의약분업 대상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당의 입장을 정리하면 당정간 갈등이 깊어지기 때문에 개정안을 수용하되 보완책을 마련하는 쪽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사제중 차광주사제만 의약분업에서 제외하자고 주장하고 있어 최고위원회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보건복지위의 결정이 국민 불편을 적극 감안한 것인 만큼 이를 존중, 주사제를 제외키로 한 개정안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당의 입장이 정리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도 26일 총재단 회의에서 최종 당론을 결정할 예정이다.

여야가 이처럼 ''크로스보팅''에서 ''당론결정''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은 약사들이 의약분업을 거부하는 등 집단 반발, 약사법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면서 여야 지도부가 책임있게 당론을 결정해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진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