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96년 구여권 총선유입 자금은 안기부 예산과 이자''라는 임동원 국정원장의 발언을 ''아전인수(我田引水)''격으로 해석한후 자금의 성격과 출처를 둘러싸고 공방전을 벌였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이 예산횡령 사건임이 확인됐다며 ''국고환수''를 거듭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안기부 본예산과 예비비''였다는 여권 주장이 허위임이 판명된 것이라고 맞섰다.

◇ 민주당 =김영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에 지급된 1천1백97억원은 전액 안기부 발행 국고수표에서 인출됐음이 확인됐으며 이중 예산수령시점인 96년 1월 8백억원이 집중 인출돼 한나라당으로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안기부가 횡령해 선거자금으로 사용한 당해연도 예산은 그동안 은닉해 왔던 불용액과 금융기관 이자 6백억∼7백억원으로 채워 넣었기 때문에 당해연도 세입.세출결산상 하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안기부가 은닉한 불용액과 이자 또한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통치자금 등이 아니라 전액 국고수표를 뿌리로 하는 자금"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한나라당은 더 이상 구차한 이유를 대지 말고 국민앞에 참회하고 국고환수에 나서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 주재로 총재단회의를 열어 "95년도 안기부예산에서 한 푼도 유출된 사실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제 실시를 주문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회의 브리핑에서 "임 국정원장의 말이 맞다면 그동안 공산당,간첩잡으라고 한 예산을 구 신한국당이 횡령했다고 주장한 김대중 대통령과 민주당 김중권 대표의 말은 거짓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즉각 사과를 촉구했다.

그는 또 "''안기부자금 수수의원 리스트'' 공개 등과 관련, 민주당과 김중권 대표, 관련 의원 및 검찰총장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