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년 언론사 세무조사 자료폐기 의혹과 관련, 한나라당이 19일 ''조건부 국정조사 수용'' 의지를 밝혀 이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김대중 독재정권 언론장악음모 규탄대회''에서 "(민주당의 언론장악문건 작성 의혹에 대한) 우리의 국정조사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여당측이 요구하는 94년 언론사 세무조사 자료폐기와 관련한 국정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선(先)검찰조사''란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 물러나 여야가 각각 요구하는 언론 관련 국정조사를 병행 실시하자는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 총재는 이어 "우리가 하는 일은 어느 몇개 특정언론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이 나라의 언론자유를 위해 발벗고 나선 것"이라며 "국정조사에 필요하다면 내가 직접 (증인으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영환 대변인은 "94년 세무조사를 은폐.축소한데 대한 국정조사를 피하기 위한 언어유희"라고 반박했다.

이상수 총무도 "94년 조사당시의 전반적인 조사자료는 없으며 축소된 자료만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세무조사 전반에 대한 자료와 조작여부를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지난해 한나라당이 작성한 ''언론대책 문건''에 대한 국조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이 총재의 제의를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3개 언론관련 문건을 둘러싼 공방은 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