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봄으로 예정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간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평화체제의 제도화"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지난해 6.15 정상회담에서 "화해와 교류.협력"의 물꼬를 튼 만큼 이번 2차회담에서는 평화공존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통일부가 15일 김대중 대통령에게 보고한 새해 주요 업무계획에서도 2차 남북정상회담의 주요목표를 <>한반도 평화체제 기반구축및 냉전종식 <>남북한 군사 긴장해소 <>평화정착과정을 뒷받침할 실질협력의 진전 등으로 구체화했다.

이를 위해 남북한이 당사자가 되는 평화협정을 올해안에 체결키로 했다.

또 국방장관회담 정례화,군사직통전화(핫라인) 설치,군인사 정기교류,군사훈련 쌍방 통보 등 긴장완화조치를 취한뒤 점진적으로 군비축소와 무기 재배치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화해.협력도 더욱 확대시키기로 했다.

남북정상회담의 정례화를 추진할뿐 아니라 현재 장관급회담,국방장관회담,남북경협추진위,남북적십자회담등 각종 채널이외에 2차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을 이행할 별도 추진기구도 구성할 계획이다.

경제협력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1백만평 규모의 개성공단 착공을 상반기에 추진하고 이곳이 경제특구로 지정되도록 계속 협의키로 했다.

또 임진강 유역 공동조사를 3월에 착수해 금년내 완료한뒤 홍수 예보체계 구축 등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위탁가공교역 역시 섬유 소프트웨어분야에서 탈피,전기.전자 기계.금속등으로 품목을 다양화하고 중소기업의 대북 교역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금강산 관광사업은 관광특구로 지정해 개발을 촉진하고 경제적인 통행로를 확보토록 하는등 "정경분리 원칙"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정부차원의 모든 지원책을 강구키로 했다.

대북전력지원과 관련해 정부는 남북관계의 종합적 구상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하되 북한의 전력실태 조사를 통해 에너지협력에 관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