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포간 해상물자교류가 한달 이상 중단되고 있다.

해운사 선정을 둘러싸고 남북간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측은 남포항 정기 컨테이너선사를 당초 한성선박에서 람세스사로 교체해 줄 것을 요구하며 다른 해운회사 소속 선박의 입항을 거부하고 있다.

남측은 이에 맞서 람세스사에 대한 남포항 운항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

운송회사를 어떤 회사로 정할 것인지는 짐을 맡기는 하주의 몫이어서 북한측이 이를 결정하려 드는 것은 국제관례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갈등으로 사실상 유일한 물자교류 통로인 바닷길이 모두 막혀 버렸다.

이로 인해 남북위탁가공업을 하는 임가공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원부자재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일손을 놓아야 할 판이다.

일부 업체들은 이처럼 교역여건이 불안정한 상황이라면 남북 임가공교역을 중단하는게 좋겠다는 얘기까지 꺼내기 시작했다.

지난해 6.15 남북공동선언과 함께 정부가 실상보다 부풀려 화해무드를 조성하는 바람에 경협을 서두른게 화근이라고 노골적인 불만을 터뜨리는 기업도 불쑥 불쑥 나타난다.

정부는 당시 남북경협이 성사되면 우리 민족 앞에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경협에 나서고 보니 첫 걸음격인 남북간 물자수송문제에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골프를 해본 사람이라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는 말이 있다.

좋은 스코어를 거두기 위해서는 최종 목표지점인 그린이 아니라 눈앞의 공을 끝까지 보라는 것이다.

이같은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 헤드 업이라는 실수를 저질러 공은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날아가버리는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된다는 충고다.

정부는 경협무드가 무르익을 때부터 남북간 해운합의서를 마련하는 등 다가올 문제를 예상하고 준비했어야 했다.

북한이 우리와는 시스템이 전혀 다르다는 점도 감안했어야 했다.

이를 가볍게 보고 덤벼드는 기업에 행정지도를 펴도 모자라는게 정부다.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이처럼 간단한 이치도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장유택 사회부 기자 chang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