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내에 전당대회 연기론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2002년 월드컵 경기대회의 일정을 감안, 지방선거를 당초 예정보다 2개월 앞당긴 내년 4월께 실시하는 대신 내년 1월로 잡힌 전당대회는 7∼8월로 늦추자는 주장이 그것이다.

김중권 대표는 1일 기자회견에서 "지방 선거운동 기간과 월드컵 대회가 겹쳐 선거를 예정보다 앞당기고 전당대회는 늦추자는 분들이 있으나 아직 방침이 결정되지 않았다"며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당론을 결정하겠다"고 말해 이 문제를 공론화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당 내에서는 정대철 김근태 최고위원 등이 김대중 대통령의 레임덕 방지와 월드컵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당대회를 늦춰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당내 지지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다른 대권 주자들도 세 확산을 위해 가급적 전당대회를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인제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개최시기는 그때 가서 생각하면 되지 지금부터 걱정할 필요가 있느냐"며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대권 후보의 조기 가시화를 주장해온 이 위원측은 전당대회가 늦어지면 그만큼 불리하다는 계산을 갖고 있다.

또 지방선거 조기실시에 대한 반대 시각도 만만치 않다.

내년 4월에 선거를 실시하면 새 단체장의 임기가 시작되는 7월까지 3개월간 행정공백이 생긴다는게 그 이유다.

때문에 전당대회 연기론 및 지방선거 조기개최론이 당론으로 확정되기까지는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한편 한나라당 주요 당직자들은 지방선거 조기실시에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긍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