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남북교류가 경제 사회·문화 전 분야에서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북측이 경제난 타개를 위해 경협분야 회담개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데다 그동안 꺼려왔던 사회·문화 교류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등 개혁·개방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통일부는 남북이 22일 전화접촉을 갖고 오는 27일 남북전력협력실무협의회,내달 8일에는 임진강수해방지실무협의회를 각각 개성에서 갖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전력실무회의에는 남측에서 5명이 참석,협력일정과 지원방식을 협의할 뿐 아니라 발전설비 송배전시스템 등에 대한 현장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북측은 지난 15일 경협추진위를 통해 경의선 철도 연결 및 문산~개성간 도로 개설,개성공단 건설 등을 논의할 실무협의회 구성을 제의했고 우리측도 이를 수용한다는 방침이어서 2∼3월 사이에 각종 관련 협의회가 열릴 전망이다.

북측은 경협뿐 아니라 민간교류에 대해서도 상당한 의욕을 보이고있다.

북측은 3차 남북 적십자회담을 28∼31일 갖자고 제안,남측이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이산가족면회소 설치 등 제도화 문제가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2월말로 잡힌 3차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과 관련한 예비후보 명단 통보,생사확인도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

한 북한문제 전문가는 "북한이 ''상하이 학습''을 통해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경제를 회생시킬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듯하다"며 "시급한 과제인 전력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 대가로 그동안 남측이 요구해온 사회·문화 교류 확대에도 적극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