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예산 선거 불법지원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는 14일 자민련 김종호 총재권한대행이 지난 96년 4.11 총선 당시 강삼재 의원으로부터 2억원을 받은 사실을 밝혀냈다.

검찰은 지난 13일 오전 자택에서 연행한 전 신한국당 정책위의장실 간사 안상정(한나라당 자료분석부장)씨를 이틀째 조사한 끝에 안씨로부터 이같은 진술을 받아냈으며 이들을 14일 오후 귀가시켰다.

안씨는 검찰조사를 받은 뒤 한나라당 당사에서 "4.11총선 당시 정책위의장이던 김종호 현 자민련 총재대행을 모셨는데 그분의 지시로 2억원 상당의 수표를 현금으로 환전하는 돈심부름을 한 적 있다"며 "검찰이 모든 사실을 알고 내가 배서한 수표 사본을 증거물로 제시하면서 추궁하는 바람에 사실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13일 연행해 조사한 강 의원의 전 비서 김일섭씨 등 총선 당시 신한국당 사무처 당직자 등 4명으로부터 강 의원 등의 지시로 안기부 예산을 세탁하고 후보들에게 배분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강 의원 외의 다른 정치인을 이번주부터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일섭씨 등 전.현직 사무처 요원들을 구속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하고 김씨와 안씨 등을 14일 오후 귀가시켰다.

이들 외에 체포영장이 발부된 총선 당시 사무총장실 부장 강석진씨 등 나머지 2명은 검찰의 검거망을 피해 한나라당 당사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오세훈 심규철 의원 등 한나라당 변호인단은 이날 오후 대검청사를 방문,신승남 대검차장 등 고위 간부들을 만나 사무처 요원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검찰은 이에앞서 지난 12일 밤부터 안씨 등 전현직 한나라당 사무처요원 등 6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4명을 체포했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