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은행 관악지점 불법대출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위는 12일 박혜룡 아크월드 사장,신창섭 전 관악지점장 등 핵심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출석시킨 가운데 청문회를 개최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의 개입 의혹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박지원 전 장관 개입 의혹=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신 전 지점장으로부터 "박혜룡씨가 박 전 장관과 전화통화하는 것을 옆에서 보았고 자주 만나는 사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정 의원이 아크월드와 수주 계약을 맺었던 국방부 조달본부,한국전력 등의 발주 내역과 발주 담당자의 이름 등을 담은 서류를 제시하자 신 전 지점장은 "박혜룡씨가 삼촌(박지원 전 장관을 지칭)에게 설명하기 위한 자료였던 것 같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박혜룡씨는 "전혀 본 적도 없는 자료"라고 잘라 말해 박 전 장관의 개입 여부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또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한빛은행 소영수 검사역이 지난해 1월18일 아크월드 대출의 문제점을 지적한 다음날인 19일 박 전 장관을 만나러 문화관광부 청사로 갔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박혜룡씨는 "청사에 간 것은 사실이지만 대기실에 잠깐 앉아있었을 뿐이고 (박 전 장관은) 전혀 만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권증 에스이테크 부사장은 "박혜룡씨와 함께 문화관광부 청사에 가기는 했지만 개인적인 일이 있어 만나는 것은 확인하지 못했고 다만 이후에 ''은행 일이 잘 될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고 답변했다.

한나라당 윤경식 의원은 "박혜룡씨가 박 전 장관에게 준다며 1천만원씩 현찰로 가져간 사실이 있지 않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신 전 지점장은 "그렇다"고 답했지만 박혜룡씨는 "어머니에게 빌린 돈에 대한 이자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빛은행 간부 연루 여부=한빛은행 이수길 부행장이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진술이 엇갈렸다.

신 전 지점장은 "지난해 1월19일 이 부행장이 전화를 걸어 ''아크월드를 도와줘서 정상화시켜라''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고 이연수 전 관악지점 과장과 김영민 전 대리 등도 이를 확인했다.

그러나 이수길 부행장은 "전화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맞섰다.

민주당 김민석 의원은 "외압을 받았다면 합법적인 대출을 하지 왜 불법대출을 했겠느냐"며 ''사기극''이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김남국·윤기동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