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3일 민주당의원 3명의 자민련 이적에 언급, "바람직한 일은 아니나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자민련은 현실적 존재"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자민련과의 공조는 대선때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이고 현실적으로 자민련 출신 총리와 국무위원이 있다"면서 "이 때문에 자민련과 공조는 당연하며 공조를 안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여야 모두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국민이 92%에 달한다"고 지적하면서 "정국불안이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국민 대다수의 여론이며 정치불안이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야당은 총선 민의를 말하고 있지만 총선 민의는 여야에 공히 과반수를 주지 않았고, 자민련에 캐스팅보트를 줬다"면서 "자민련이 국회운영의 교섭단체로서 발언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 출범 이래 원내 소수를 벗어나지 못해 얼마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라고 반문한 후 "합법적인 방법을 막고 협력을 거부하는 야당에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 대통령은 "확고한 의지를 갖고 야당의 협조를 구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자민련과 공조를 흔들림없이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