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일 오는 9일 정기국회가 끝난 뒤 임시국회를 여는 문제를 놓고 팽팽히 맞섰다.

한나라당은 국회 파행으로 인해 예산안 심의 기간이 줄어들어 ''졸속처리''가 우려된다며 임시국회를 열자는고 주장한데 반해 민주당은 강도높고 밀도있는 심의를 통해 가급적 이번 회기 내 예산안 처리를 매듭짓자는 입장이다.

특히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요구가 정인봉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저지를 위한 ''방탄국회'' 전략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임시국회 불가피론''을 고수하고 있는 데다 일부 여당의원들도 임시국회 개회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어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이에따라 여야는 새해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해 열린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6일 이후의 예결위 의사일정을 놓고 절충을 벌였으나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해 진통을 겪었다.

민주당은 이날로 종합질의를 마치고 6일부터 부별 심의에 착수,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종합질의 기간을 6일까지 하루 연장한 뒤 부별심의와 계수조정소위를 각각 1주일씩 해야 한다며 임시국회를 열어 오는 23일까지 열자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예결위 간사인 이한구 의원은 "13대 국회 이후 평균 예산안 심의기간이 18일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연히 임시국회를 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최선을 다하지도 않고 먼저 임시국회 얘기를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