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진승현 MCI 코리아 대표의 ''정치권 로비설''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청하는 한편 내부적으로는 소속의원을 상대로 연루 가능성을 탐문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웠다.

민주당은 이날 대책모임을 가진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로비연루 의혹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등 정치불신을 심화시키고 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병석 대변인은 "근거없는 설에 대해 공식입장을 표명할 수 없다"면서도 "(거론되는 정치인은) 관련이 있는지 책임있는 자세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소속의원을 상대로 내부조사를 벌였으며 로비대상으로 거론된 한 초선의원은 "진씨 얼굴을 본적도 없다"고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번에도 사건 진상을 밝히지 못하면 검찰은 끝장"이라며 성역없는 수사를 강조했다고 권철현 대변인은 전했다.

권 대변인은 "로비와 전혀 관련이 없는데도 야당이 관련된 것처럼 정부.여당이 흘리고 있다"고 비난한뒤 "정부.여당이 막후교섭하고 여권 실세 관련부분을 정리하느라 진씨를 오랜 기간 도피시킨 의혹이 있다"며 역공을 폈다.

한편 로비연루 의혹이 제기된 정형근 의원은 로비의혹을 전면 부인한뒤 이 총재에게 전화를 걸어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