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어디 갔다 이제 왔어" "어디 보자.옛날 얼굴 그대로구나"

지난 1차 상봉때 다른 사람에게 방북기회를 넘겨줘 ''아름다운 양보''라는 칭송을 들었던 우원형(67·서울 서초구 잠원동)씨가 30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북에 있는 여동생 옥희(64)씨를 만났다.

반세기 만에 부둥켜 안은 남매는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떨어질 줄 몰랐다.

옥희씨는 상봉장에 들어선 오빠 원형씨를 보자마자 달려가 끌어안고 상봉장 바닥에 주저앉았다.

"오빠가 살아있다니.오빠 꿈이야,생시야"라며 흐느꼈다.

남동생 인형(61)씨도 50년만에 만난 형의 한 쪽 팔을 붙들고 "오느라 얼마나 고생 많았냐"면서 손수건을 꺼내 연신 눈물을 훔쳐냈다.

인형씨는 북한에서 뛰어난 기술자로 인정받아 노력훈장 등 10개의 훈장을 옷에 달고 나왔다.

원형씨는 "혹시나 너희들을 알아보지 못할까 봐 오는 동안에 사진을 보고 또 봤다"며 두 동생의 얼굴을 다시는 잊지않겠다는 듯 어루만졌다.

원형씨는 북측이 보낸 생사확인 회보에서 ''미상''으로 나온 막내동생의 생사를 물었고 동생 인형씨는 "그 애는 이미 죽었고 그 애 말고도 밑으로 4명의 동생이 더 있다"고 알려주었다.

남매가 모두 9명이나 된다는 동생의 말에 원형씨는 자신이 제역할을 못했다며 안타까워 했다.

지난번 1차 상봉 때 뒤늦게 1백9세 노모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장이윤(72)씨에게 상봉기회를 미루며 양보했던 그였기에 이 날의 만남은 더욱 뜻깊었다.

평양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