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정국운영의 전략적 개념을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여야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립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김 대통령이 정권재창출 문제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로운 입장에서 원칙대로 정국을 운영해야 한다는게 그 골자다.

민주당 한 중진은 24일 "대통령이 정권재창출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보다 큰 정치를 할 수 있다"며 "여야관계를 정상화 하기위해서는 대통령이 정국운영에 대한 전략적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관계가 꼬이는 것도 따지고보면 여야 모두 모든 사안을 차기 대선에 연결시키기 때문"이라며 "김 대통령이 차기정권재창출에 집착하지 않고 원칙대로 국정을 운영해나가면 야당과의 극단적 대결도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조만간 이같은 내용을 청와대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의원도 "지금같이 야당이 대통령과 직거래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현실 정치에서 한발 물러날 필요가 있다"며 "그렇게되면 차기대권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나라당의 태도도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주장은 현재의 꼬여있는 여야관계가 차기 대선을 겨냥한 여야 핵심지도부의 힘겨루기에서 비롯됐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차기대권문제에 대한 김 대통령의 명쾌한 입장정리가 이뤄지지 않고서는 여야관계의 근본적 개선은 난망하다는 시각이다.

이런 맥락에서 대통령이 차기문제에 집착하지 않고 중립적 입장을 견지할 경우 야당의 대통령 흔들기도 상당부분 해소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