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갑 의원의 발언 파문에 대한 대처방안을 놓고 민주당 내에서 강경론과 온건론이 교차하는 등 당내 분위기는 15일 하루종일 심하게 요동쳤다.

당초 민주당 내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과 출당 등 강경론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최고위원 회의를 계기로 온건론이 힘을 얻었다.

현실적으로 공적자금 동의안 처리 등 산적한 국정 현안을 외면할 수 없기 때문에 여당이 양보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은 것이다.

이어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화갑 최고위원은 "토론을 중단하고 원내 대처방안을 지도부에 위임하자"고 제안하는 등 강경파 의원들의 발언을 차단하면서 화해 분위기를 모색했다.

덕분에 한나라당의 입장도 수용, 이날 오후 국회정상화란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들이 오후 7시께 "김용갑 의원 징계안"을 제출한 것에 대해 집단 반발하자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흥분하는 의원들이 속출했고, 긴급 의원총회에서는 또다시 강경론이 득세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정균환 총무도 "당초 김 의원의 출당 및 제명을 요구했으나 야당이 수용하지 않아 여당 단독으로 제명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야당 총무도 분명히 이를 인정했다"며 "야당의 이런 태도는 제1당의 오만"이라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그러나 국회 파행을 장기화시키면 공적자금 동의안과 예산안 처리가 지연돼 결국 여당에 다시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 민주당은 다시 총무접촉을 갖고 징계안 보고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본회의를 정상화시켰다.

여권 내에서는 이번 기회에 치고 빠지기식의 여당 때리기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김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