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여야 총무가 뒤늦게 국회정상화에 재합의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정창화 총무는 오후 10시 10분께 의원총회를 소집, "민주당 정균환 총무와 만나 김용갑 의원 처리문제를 사실상 매듭지었다"며 "김 의원 징계안을 본회의에 보고하지도 않고 윤리특위에도 회부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이어 "이회창 총재가 주재한 총재단 회의에서도 총무간 협의가 관철됐다"며 협력을 당부했고 의원들은 곧바로 본회의장으로 향했다.

그러나 이에 앞서 오후 7시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이 김용갑 의원 징계요구서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접한후 한때 강경론이 확산됐다.

사회를 본 이병석 의원이 민주당이 제출한 징계안을 읽어내려가자 의원들은 "말도 안돼" "국회를 그만두자는 것이냐"며 흥분했다.

이재오 의원은 "징계문제를 다시 들고 나온 것은 민주당이 총무간 합의정신을 먼저 깬 것"이라며 "징계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본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박창달 의원도 "합의정신을 파기했는데 (총무가) 사과할 필요도 없다"고 거들었다.

그러자 정창화 총무는 "파행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양보안을 무시한 것은 정치적 도의에 어긋난 것"이라며 "(저쪽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한 국회 정상화 합의는 깨뜨릴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나라당의 한 당직자는 "민주당 정균환 총무가 김 의원의 사과까지 다시 요구한 것은 청와대측 지시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며 의혹의 시선을 던졌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