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우여곡절 끝에 15일 밤늦게 정상화됐다.

국회는 하루종일 파행-정상화-파행-정상화를 왔다갔다하는 반전을 거듭하다 김용갑 의원의 발언파문을 극적으로 수습하고 14일 이후 중단됐던 대정부 질문을 재개했다.

또 박순용 검찰총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도 보고했다.

여야는 이날 몇차례에 걸친 총무접촉을 가진 끝에 "김 의원 발언에 대한 속기록 삭제와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의 대국민 유감표명"에 합의, 김 의원 파문을 일단락짓고 국회 정상화를 향한 물꼬를 텄다.

한나라당 정 총무는 총무간 합의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의 발언으로 인해 국회가 파행된데 대해 국민과 여론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민생현안이 산적해 있고 어려운 경제여건을 조속히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국회가 하루라도 쉬어선 안된다"고 사과성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총무 합의후 소속의원 1백17명 명의로 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구하는 징계요구서를 이만섭 국회의장에게 제출, 여야가 또다시 대립상태로 돌입했다.

민주당은 징계요구서를 통해 "김 의원은 민주당의 누차에 걸친 발언취소와 사과요구에도 응하지 않아 더 이상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원으로서 품위와 자격을 상실하고 직무를 저버린 것이라고 판단되므로 제명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즉시 의원총회를 열어 "여야 총무합의 파기"라고 규정한후 본회의 출석을 일단 거부키로 결정해 국회 정상화 노력이 1시간만에 원점으로 돌아갈 위기에 봉착했다.

이에 민주당이 징계안 요구서를 본회의에 보고하지 않는다며 중재안을 제시했고, 한나라당이 이를 수용해 국회 대정부질문이 재개될수 있었다.

여야가 이처럼 어렵사리 합의를 이끌어낸 것은 국회파행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데다 추가공적자금 등 시급한 민생현안 처리(민주당)와 당내부 갈등의 조기 수습(한나라당)이라는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한편 국회가 이날 박순용 검찰총장및 신승남 대검차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보고함에 따라 탄핵안은 17일 본회의에서 표결처리된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