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6,7일 이틀간 상임위별 감사를 벌이는 것으로 20일간의 국정감사 활동을 끝낸다.

그러나 여야가 ''동방금고 사건''과 ''선거비실사 개입 의혹'' 등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막판 대격돌이 예상된다.

또 정무위 등 주요 상임위에 50명 이상의 증인 및 참고인이 출석할 것으로 알려져 각종 의혹의 실체규명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대한 6일 정무위 국감에서는 ''동방사건''의 핵심인물인 정현준 한국디지탈라인 사장과 이경자 동방부회장 등 증인 및 참고인 27명이 증언대에 설 예정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측이 5일 "정 사장 등 일부 핵심증인이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혀 이들의 출석여부에 따라 여야간은 물론 한나라당과 검찰간 감정대립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같은 날 행자위의 중앙선관위에 대한 감사에서는 ''선거비용'' 발언의 당사자인 민주당 윤철상 의원이 출석하게 됨에 따라 선거비용실사 개입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양보 없는 한판 대결이 예고되고 있다.

7일 통외통위의 통일부에 대한 국감에서는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과정에서 대북밀사역을 했던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장관과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비서가 출석하게 돼 있다.

또 6일부터 이틀간 실시되는 농림해양수산위 국감에서는 한.중 마늘협상과 한.중 어업협상 결과를 놓고 한나라당측이 관련증인과 참고인 12명을 상대로 저자세 외교문제를 집중 추궁한다.

이방주 현대산업개발사장 등을 불러 개성공단 사업의 타당성과 재원조달 문제 등을 심문하는 건교위도 관심거리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