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18일 5천8백억원 규모의 추가자구노력안을 제시하고 채권단은 이를 일단 수용키로 했다.

이와관련, 국회 재경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18일 정부가 원칙을 지키며 투명하게 현대건설을 구조조정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도 금융시장및 국민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감안, 퇴출은 바람직하지 않다는시각을 나타냈다.

그러나 자구노력 이행이 여의치 않을 경우 채권단이 출자전환으로 해법을 찾는다는 방침엔 이견이 적지 않았다.

여야 의원들이 사견임을 전제로 제시한 현대사태 해결 방안을 알아본다.

◆ 강운태 의원 (민주당) =현대건설 처리는 원칙대로 해야 하지만 쉽게 결정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

정부는 현대건설이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계열분리부터 확실히 추진해야 한다.

출자전환을 통한 회생기회를 주기에 앞서 현대그룹의 완전 계열분리가 전제돼야 한다는 뜻이다.

경영진 교체 등의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그룹사 전체가 동반퇴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정세균 의원 (민주당) =구조조정을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다.

채권금융단에서 원칙에 따라 심사숙고해 자기책임하에 결정해야 한다.

정치권에서 개별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말을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고 영향력을 미쳐서도 안된다.

◆ 이한구 의원 (한나라당) =출자전환을 통해 살린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이럴 경우 어떠한 기업도 구조조정을 할 수 없게 된다.

금융기관도 이리저리 핑계를 대면서 부실채권정리를 안하게 될 것이다.

현대건설이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대북사업을 추진했는데 이 부분도 스스로 책임을 지게끔 해야 한다.

정치논리로 사업을 해선 안된다.

금융시장 및 국민경제의 악영향을 감안해 퇴출시키기가 곤란하다면 대주주들에게 권한포기 등 재산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현대건설이 그동안 현대그룹을 지원해준 만큼 그룹도 책임이 있다.

◆ 김만제 의원 (한나라당) =금융시장 및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볼때 퇴출시켜선 안된다.

현대건설 문제는 현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출자전환을 하는 것보다 현대중공업에서 지원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현대중공업이 출자하거나 합병하는 방식을 취하고 은행권에서 일부 출자전환하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

지난 16일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을 만나 이같은 얘기를 전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