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5일 오후 정국 현안을 극적으로 일괄 타결, 영수회담과 국회 본회의가 잇따라 열리는 등 정치권이 본격적인 대화국면으로 들어갔다.

여야는 6일부터 수석부총무 회담을 갖고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에 나설 예정인데 우선 상임위를 가동해 추가경정예산안, 금융지주회사법안 등 지난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현안들을 처리한후 19일께부터 국정감사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 협상타결 내용 =여야는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회법을 운영위로 환원하기로 했다.

여당이 당초 요구했던 ''회기내 합의처리''를 명시하지 않은 대신 ''회기내에 심의한다''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은 것이다.

민주당은 당초 ''3당 합의처리''를 주장했으나 야당이 이를 수용하지 않아 합의문에서 빠졌다.

그러나 여야 총무는 국회법의 ''회기내 처리''가 아니라 ''회기내 심의''에만 합의했기 때문에 운영위에서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 ''표결처리'' 논란의 소지는 남아 있다.

선거비용 실사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국정감사를 실시한다는 선에서 합의했다.

당초 한나라당은 즉각적인 국정조사를 요구했으나 여당이 ''국정조사가 실시되면 사실상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조사하게 된다''며 강력히 반대해 여야가 한발씩 양보한 것이다.

여야는 앞으로 민주당 윤철상 의원을 국회 행자위 또는 법사위에 증인으로 출석시켜 이 문제를 파헤칠 예정이다.

한빛은행 부정대출 외압의혹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특검제도 도입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 영수회담 =선거법 등 지엽적인 문제에서 벗어나 경제.남북.의료대란 등 ''큰 틀''의 현안들을 광범위하게 논의하게 된다.

경제문제와 관련, 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금융지주회사법과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법 등 구조조정 관련 법안 및 40조원에 달하는 추가 공적자금 조성 동의안을 조속한 시일내 처리, 국정후반기 경제개혁을 뒷받침한다는데 합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 총재는 과거 공적자금의 부적절한 투입에 대한 관련자 문책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문제에 대해 김 대통령은 대북 쌀지원 및 경의선 철도 복구 등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동참을 요청하고 주변 4강외교에 대한 야당의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상호주의'' 원칙을 거듭 강조하고 국군포로및 납북자 송환대책과 대북접촉창구인 임동원 국가정보원장의 ''자격'' 문제도 짚고 넘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김남국.김미리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