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알스톰사의 로비자금에 이어 거액의 안기부(현 국가정보원) 자금이 지난 96년 15대 총선 직전 신한국당에 유입됐다는 보도와 관련, 여야는 4일 ''음해공작'' 공방을 벌이면서도 이번 사건이 몰고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나라당은 이날 총재단회의를 열어 "한빛은행 대출외압이나 대출금 사용처 등 본질은 수사하지 않으면서 과거 것만 끌어내고 부풀려 야당과 연계시키려 한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검찰은 권력의 하수인을 자처해 여러가지 의혹을 흘리며 편파보복수사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며 "DJ 대선 비자금의혹과 ''박지원게이트''의 실상부터 명확히 밝히라"고 역공을 취했다.

또 당시 신한국당 사무총장을 지낸 강삼재 의원은 "알스톰사 로비스트였던 최만석(59.수배중)씨를 만난 적도 없으며 경남종금으로부터 돈을 받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회창 총재의 한 측근은 "이 총재가 당시 신한국당의 선거대책위원회 의장이었지만 당 ''살림''에는 관여하지 않았다"며 관련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등 관계자들의 해명도 잇따랐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야당 파괴공작''이라는 한나라당측의 주장을 정면 반박한후 검찰 수사와 정치권 일정은 별개의 문제인 만큼 이 사건이 국회 정상화에 영향을 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이 급진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사건이 불거진 것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은 "야당은 검찰이 수사만 하면 탄압이라고 한다"면서도 영수회담을 앞둔 시점에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정치적 시기나 일정과 관계없이 검찰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하며 정치권이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정균환 총무는 "15대 총선에서 부정이 이뤄졌다는 것은 언론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면서도 "검찰수사와 국회 정상화는 별개이며 수사와는 무관하게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