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국회에서 총무회담을 열고 선거비용 실사개입 의혹과 한빛은행 외압대출 의혹사건 처리 방안에 대해 의견접근을 이뤘다.

여야는 4일 총무회담을 다시 열어 국회법 처리 방안에 대한 최종적인 의견조율에 나선다.

이에따라 이르면 5,6일께 여야 영수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총무회담 후 브리핑을 통해 "세가지 쟁점 현안 가운데 선거비용 실사개입 의혹 및 한빛은행 사건은 어느 정도 의견접근을 봤다"며 "그러나 국회법 개정문제는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4일 다시한번 의견을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여야 총무협상에서 쟁점현안 이외에 영수회담의 시기와 의제에 대해서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혀 쟁점 현안이 타결되는 대로 이번주중 영수회담이 열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선거비용 실사개입의혹과 관련, 여야는 "국정조사에 준하는 국정감사"를 실시키로 잠정합의했다.

법사위와 행자위 등 국회 관련 상임위 연석회의로 국정감사를 진행하며 선관위 등에 대한 국정감사 기간을 일주일 이상 늘리는 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논란이 됐던 한빛은행 사건은 검찰수사에 이어 국정조사를 실시하며 필요시 특검제를 도입한다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회법 개정안 문제에 대해 여야는 운영위를 통과한 개정안을 법사위와 본회의에서 "합의처리" 한다는데까지 의견접근을 이뤘다.

그러나 민주당은 "회기내" 처리와 합의처리를 위한 "여야협력"을 명시하자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합의처리"에 동의할 수 있으나 회기내 처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섰다.

이와 함께 여야는 영수회담에서 경제문제와 남북관계 등 국정 핵심 과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자는 데에 합의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회문제의 경우 실무선에서 완전하게 사전 합의를 이루자고 주장했으나 한나라당은 사전 합의가 미흡하더라도 영수회담을 통해 결론을 내자고 맞서 논란을 빚었다.

여야 총무들은 이날 잠정 합의사항을 당 지도부에 보고했다.

민주당은 자민련과도 물밑접촉을 벌여 국회법 개정 문제에 대해 양해를 구할 계획이다.

그러나 당내 강경파가 타협안에 반발하거나 자민련이 완강한 입장을 보일 경우 영수회담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영수회담이 이번주중 열리더라도 여야간 의사일정을 합의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해 빨라야 다음주 초에나 정기국회가 정상화될 전망이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