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2일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이 이운영 전 신용보증기금 영동지점장과 접촉해온 것으로 알려지자 "수배중인 범인을 비호.조정해서 국민을 속인 정치공작 사건"이라며 관련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하는 등 야당에 대한 대반격에 나섰다.

그러나 이회창 총재의 사퇴 요구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는 심사숙고를 거듭하는 등 신중한 모습도 보였다.

서영훈 대표는 이날 당6역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한나라당이 아직도 과거 집권시절 구태의연한 공작정치,정보정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 사건"이라며 "만약 이회창 총재가 관여했다면 철저히 조사하고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핵심 당직자들도 한결같이 엄정한 수사촉구와 관련자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옥두 사무총장도 엄 의원이 이미 중진의원으로부터 지시를 받았다고 한 만큼 배후세력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하며 책임자를 즉시 체포해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정균환 원내총무는 "한나라당은 중앙선관위 사직동팀 은행 등을 막론하고 적법절차를 무시한 행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도 같은 맥락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나 당초 이회창 총재의 사퇴를 요구하려 했던 민주당은 좀 더 신중한 논의를 거쳐 최종 방침을 결정하겠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 발 물러섰다.

이는 대야 공세를 강화하되 한나라당을 국회로 유인하고 한빛은행 사건과 관련한 국정조사 및 특검제 문제에 대한 정치적 타협을 이끌기 위해서는 수위조절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민주당 관계자는 "부산집회에서의 독설에다 엄 의원 발언 파문까지 겹쳐 야당에 대해 강경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기류가 형성되고는 있으나 최종 목표가 야당의 국회등원과 현안 타결이기 때문에 공세의 수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