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란 냉각기를 거쳤음에도 불구, 여야간 대치국면이 해소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당에서 선거비 실사와 관련, "선 국정감사-후 국정조사 검토"란 협상카드를 제시하며 야당의 국회등원을 촉구하고 나섰으나 한나라당은 김대중 대통령이 정국 해법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내주부터 대구 부산 등 영남지역에서 장외집회를 강행키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국회 정상화는 시드니올림픽이 끝난 다음달 초에나 가능할 것이란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13일 "야당이 선거비용 실사를 문제삼고 있는데 국정감사를 통해 사실을 확인하고 잘못된 것은 추가 고발조치하면 될 것"이라며 "국감을 통해 의혹 규명이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정 총무는 "그동안 냉각기간을 가진 만큼 본격적으로 야당 총무와 접촉해 국회정상화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국회등원은 여야간 타협할 사항이 아니라 법적 사항이며 야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협상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무는 그러나 "야당이 요구하는 대통령 사과나 특검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이회창 총재 주재로 주요 당직자회의를 열어 "여당의 제안은 국회로 끌어들이기 위한 "성의 없는 대야 공격용""이라고 일축한뒤 다음주부터 2주일에 거쳐 부산 및 대구에서 장외집회를 개최한뒤 대전지역 장외투쟁도 추진키로 했다.

이 총재는 회의에서 "우리 당이 한두차례 장외집회를 한뒤 등원할 것이라는게 여당의 시각이지만 국회법 날치기 처리와 한빛은행 부정대출의혹 등 권력형 비리사건 문제는 국기와 대의민주정치의 기본질서를 흔드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타협은 있을수 없다"며 당력을 장외집회에 집중할 것을 지시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꽁꽁 얼어붙은 정국은 결자해지(結者解之) 차원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여당이 풀어야 한다"며 "대통령이 앞장서 정국 해법에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면 전면적인 투쟁만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