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7일(한국시간)빌 클린턴 미국대통령,장쩌민(강택민) 중국국가주석과의 연쇄회담을 통해 남북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한층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한미정상회담=김 대통령은 이날 밤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그리고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방미 무산에 따른 북미 관계개선 방안 등을 집중 협의했다.

김 대통령은 클린턴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4자회담에서 남북한이 합의하고 미국과 중국이 지지하는 2+2방식의 평화조약체결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클린턴 대통령은 공감을 표시하고 남북한이 먼저 합의하는 바탕위에 이를 추진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두 정상은 지금까지 대북정책 추진과정에서 한국과 미국의 일관된 공조가 큰 도움이 됐다는 것을 확인하고 앞으로도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김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의 진전상황을 클린턴 대통령에게 설명했으며 클린턴 대통령은 남북한이 추진하고 있는 교류와 협력방안에 대해 적극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이 조속한 시일내에 양국의 원만한 합의하에 마무리돼야 한다는 의사도 전달했다.

<>한중 정상회담=김 대통령과 장쩌민 중국국가주석은 정상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과 이후 진행되고 있는 남북 교류협력에 관한 것을 첫 의제로 삼았다.

김 대통령은 "장주석과 중국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적극 도와준데 대해 감사한다"고 고마움을 표시했고,장주석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에 관심을 갖고 김 대통령이 말씀한 여러 진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고 있다"며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관심이 높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한중 회담에서는 기대를 모았던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김 대통령은 기회 있을 때마다 한반도에서 완전한 평화체제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남북한 및 미.중으로 구성된 4자회담에서 한반도의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같은 김 대통령의 구상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남한보다 북한에 심정적,현실적으로 가까이 있는 중국 정부의 지지와 협력이 불가결의 요소임은 물론이다.

이에 대해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양국 정상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큰 틀에는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앞으로 다른 자리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10월 서울 아시아 유럽정상회의(ASEM)과 내년 4월 상하이(상해)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의 협력 및 양국 지도자들의 상호 방문 확대 등에 합의했다.

또 장 주석이 내년 9월로 예정된 56차 유엔총회 의장국 선거에 한국을 적극 지지키로 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뉴욕=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